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Linux 02. hello_server.c
    Programming/TCP , IP prog 2017. 10. 13. 16:44

    소켓에 대한 이해를 마치고 hello_server.c 라는 열혈 TCP/IP 에 나와있는 예제를 분석해보겠습니다.


    Linux 와 Windows 와는 거의 유사하지만 조금 다른부분이 있습니다. 


    저는 먼저 리눅스에서 실행되는 예제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.


    일단 흐름부터 설명을 드리고 자세히 각 함수의 역할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. 


    역할 : 클라이언트 연결시 hello world! 출력


    <hello_server.c>


    #include <stdio.h>       

    #include <stdlib.h>        

    #include <string.h>

    #include <unistd.h>

    #include <arpa/inet.h>            //bind() 함수에 주소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주소정보 구조체가 들어있습니다.

    #include <sys/socket.h>        //socket관련 함수가 들어있습니다.


    void error(char *message);        //error 를 출력할 함수입니다. 인자로 문자열을 받습니다.


    int main(int argc, char *argv[])        //메인에서 인자를 받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.

    {

    int serv_sock;                //serv_sock 이라는 변수를 선언합니다. 이는 socket() 의 반환값을 받기 위함입니다.

    int clnt_sock;                //clnt_sock 이라는 변수를 선업합니다. 이는 accept() 의 반환값을 받기 위함입니다.

    struct sockaddr_in serv_addr;        //server에 해당하는 주소체계에 대한 구조체 변수를 선언합니다.

    struct sockaddr_in clnt_addr;        //clnt에 해당하는 주소체계에 대한 구조체 변수를 선언합니다.

    socklen_t clnt_addr_size;               //socklen_t 라는 type의 client_addr의 길이를 저장할 변수입니다.

    char message[] = "hello world!";

    if(argc != 2)

    {

    printf("Usage : %s <port>\n",argv[0]);        //인자가 두개가 아니라면 예외처리를 해줍니다. 이는 프로그래밍에서 중요합니다.

    exit(1);

    }

    serv_sock = socket(PF_INET, SOCK_STREAM, 0);        //socket()에 인자를 주어 반환값을 serv_sock에 저장합니다.

    if(serv_sock == -1)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 //if문으로 반환값이 -1, 즉 오류가 난다면 밑의 error()를 이용해 오류내용을 출력해줍니다.

    error("socket() error!");

    memset(&serv_addr, 0, sizeof(serv_addr));                //serv_addr에 들어있는 멤버들을 0으로 초기화 해주는 작업입니다.

    serv_addr.sin_family = AF_INET;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 /*serv_addr의 멤버들에 값을 다시 넣어줍니다. 

    serv_addr.sin_addr.s_addr = htonl(INADDR_ANY);     

    serv_addr.sin_port = htons(atoi(argv[1]));                    bind() 에 넣어주기 전 단계입니다. */

    if(bind(serv_sock, (struct sockaddr*)&serv_addr, sizeof(serv_addr)) == -1)        //bind()에 초기화했던 serv_addr 에 대한 정보를 전달합니다.

    error("bind() error!");

    if(listen(serv_sock , 5) == -1)                                //listen() 로 client를 기다립니다.

    error("listen() error!");

    clnt_addr_size = sizeof(clnt_addr);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 //clnt_addr 의 크기를 clnt_addr_size 변수에 저장해줍니다. 이는 accept()에 이용됩니다.

    clnt_sock = accept(serv_sock, (struct sockaddr*)&clnt_addr, &clnt_addr_size);       //accept() 를 이용해 clnt_sock에 연결할 소켓과 클라이언트의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정보를 인자로 넘겨 반환합니다.

    if(clnt_sock == -1)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//역시 오류에 대한 처리를 해줍니다.

    error("accept() error!");

    write(clnt_sock, message, sizeof(message));                //write() 를 호출하여 client에 데이터를 전송합니다.

    close(clnt_sock);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 //사용했던 socket을 닫아줍니다.

    close(serv_sock);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 //마찬가지 입니다.

    return 0;

    }


    void error(char *message)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 //error내용의 출력부분을 담당합니다.

    {

    fputs(message, stderr);

    fputc('\n',stderr);

    exit(1);

    }


    이상으로 hello_server.c에 대한 흐름을 짚어 보았습니다.  



    반응형

    'Programming > TCP , IP prog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    Linux 01. what is socket?  (0) 2017.10.12
Designed by Tistory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