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
Linux 02. hello_server.cProgramming/TCP , IP prog 2017. 10. 13. 16:44
소켓에 대한 이해를 마치고 hello_server.c 라는 열혈 TCP/IP 에 나와있는 예제를 분석해보겠습니다.
Linux 와 Windows 와는 거의 유사하지만 조금 다른부분이 있습니다.
저는 먼저 리눅스에서 실행되는 예제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.
일단 흐름부터 설명을 드리고 자세히 각 함수의 역할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.
역할 : 클라이언트 연결시 hello world! 출력
<hello_server.c>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dlib.h>
#include <string.h>
#include <unistd.h>
#include <arpa/inet.h> //bind() 함수에 주소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주소정보 구조체가 들어있습니다.
#include <sys/socket.h> //socket관련 함수가 들어있습니다.
void error(char *message); //error 를 출력할 함수입니다. 인자로 문자열을 받습니다.
int main(int argc, char *argv[]) //메인에서 인자를 받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.
{
int serv_sock; //serv_sock 이라는 변수를 선언합니다. 이는 socket() 의 반환값을 받기 위함입니다.
int clnt_sock; //clnt_sock 이라는 변수를 선업합니다. 이는 accept() 의 반환값을 받기 위함입니다.
struct sockaddr_in serv_addr; //server에 해당하는 주소체계에 대한 구조체 변수를 선언합니다.
struct sockaddr_in clnt_addr; //clnt에 해당하는 주소체계에 대한 구조체 변수를 선언합니다.
socklen_t clnt_addr_size; //socklen_t 라는 type의 client_addr의 길이를 저장할 변수입니다.
char message[] = "hello world!";
if(argc != 2)
{
printf("Usage : %s <port>\n",argv[0]); //인자가 두개가 아니라면 예외처리를 해줍니다. 이는 프로그래밍에서 중요합니다.
exit(1);
}
serv_sock = socket(PF_INET, SOCK_STREAM, 0); //socket()에 인자를 주어 반환값을 serv_sock에 저장합니다.
if(serv_sock == -1) //if문으로 반환값이 -1, 즉 오류가 난다면 밑의 error()를 이용해 오류내용을 출력해줍니다.
error("socket() error!");
memset(&serv_addr, 0, sizeof(serv_addr)); //serv_addr에 들어있는 멤버들을 0으로 초기화 해주는 작업입니다.
serv_addr.sin_family = AF_INET; /*serv_addr의 멤버들에 값을 다시 넣어줍니다.
serv_addr.sin_addr.s_addr = htonl(INADDR_ANY);
serv_addr.sin_port = htons(atoi(argv[1])); bind() 에 넣어주기 전 단계입니다. */
if(bind(serv_sock, (struct sockaddr*)&serv_addr, sizeof(serv_addr)) == -1) //bind()에 초기화했던 serv_addr 에 대한 정보를 전달합니다.
error("bind() error!");
if(listen(serv_sock , 5) == -1) //listen() 로 client를 기다립니다.
error("listen() error!");
clnt_addr_size = sizeof(clnt_addr); //clnt_addr 의 크기를 clnt_addr_size 변수에 저장해줍니다. 이는 accept()에 이용됩니다.
clnt_sock = accept(serv_sock, (struct sockaddr*)&clnt_addr, &clnt_addr_size); //accept() 를 이용해 clnt_sock에 연결할 소켓과 클라이언트의 정보를 인자로 넘겨 반환합니다.
if(clnt_sock == -1) //역시 오류에 대한 처리를 해줍니다.
error("accept() error!");
write(clnt_sock, message, sizeof(message)); //write() 를 호출하여 client에 데이터를 전송합니다.
close(clnt_sock); //사용했던 socket을 닫아줍니다.
close(serv_sock); //마찬가지 입니다.
return 0;
}
void error(char *message) //error내용의 출력부분을 담당합니다.
{
fputs(message, stderr);
fputc('\n',stderr);
exit(1);
}
이상으로 hello_server.c에 대한 흐름을 짚어 보았습니다.
반응형'Programming > TCP , IP prog' 카테고리의 다른 글
Linux 01. what is socket? (0) 2017.10.12